코람코, 방학 신동아1단지 재건축사업 신통기획 신청
예비신탁사 선정 이후 4개월 만에 접수완료
[토토 사이트 커뮤니티 김하수 기자] 코람코자산신탁은 9일 서울 도봉구 ‘방학 신동아1단지 아파트’의 신속통합기획 패스트트랙 신청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방학 신동아1단지 아파트는 서울시 도봉구 방학동 272번지 일원에 위치한 3169세대 규모의 아파트로 올해로 준공 38년차(1986년 준공)를 맞는 단지다. 코람코 컨소시엄은 이 단지를 최고 49층 규모 24개동 총 4010세대와 부대복리시설 등을 갖춘 서울 북부 랜드마크 주거단지로 탈바꿈 시킬 예정이다.
앞서 코람코 컨소시엄(코람코자산신탁ㆍ교보자산신탁)은 방학 신동아1단지 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가 아파트 및 상가 소유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예비신탁사 선정 주민동의 절차에서 참여 주민의 약 91%의 동의를 받아 예비신탁사로 선정된 바 있다.
코람코는 당시 예비신탁사 선정과 동시에 전체 토지등소유자의 30% 이상의 동의가 필요한 신속통합기획 패스트트랙 신청 절차에 착수했다. 이후 약 4개월 여 만에 주민동의서 징구와 구청접수까지 완료했다.
신속통합기획 패스트트랙은 주민제안이나 지구단위계획 등이 세워진 지역을 대상으로 서울시의 기획설계 용역 발주 없이 자문만을 통해 계획수립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사업방식이다. 신속통합기획은 정비구역 지정까지의 기간을 종전 5년에서 2년여로 단축할 수 있는 방식인데 패스트트랙은 이에 비해서도 상당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사업 효율이 높아진다.
이와 함께 주민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코람코 컨소시엄은 과거 빼곡했던 단지배치의 아쉬움을 토로하는 토지등소유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기존 보다 넓은 동간거리와 전 세대 남향배치라는 신평면 채택을 통해 취약점을 개선하기도 했다.
이충성 코람코자산신탁 신탁부문대표는 “신탁방식 정비사업이 도입된 지 7년여가 지난 지금 코람코에서만 이미 5곳의 정비사업을 준공시켰다”면서 “올해 방학 신동아1단지를 필두로 속도감 있는 정비사업 추진을 통해 신탁방식 재건축의 모범사례를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