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산업, 해남 ‘솔라시도’ 4200세대 규모 주거단지 설계공모
공동주택‧복합커뮤니티 등 솔라시도 내 첫 주택사업 추진 계획 구체화 도시개발 콘셉트, 세컨하우스 등 트렌드 반영 주거단지 조성 예정
[토토 사이트 커뮤니티 김하수 기자] 보성그룹 계열사 BS산업이 전라남도, 해남군 등과 함께 조성 중인 ‘솔라시도(구성지구)’에 4200세대 규모 주거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건축 설계공모를 실시한다.
BS산업은 지난 19일 솔라시도 홍보관에서 이번 설계공모에 참가하는 국내 10위권 대형 건축사사무소들을 초청해 현장설명회를 가졌다. 설계공모는 공동주택 및 복합커뮤니티시설 등의 고급주택 실적을 보유한 전문 업체들을 대상으로 하는 지명경쟁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고 이후 7월 26일까지 참가업체의 응모작을 평가해 올해 8월 당선작을 선정할 계획이다. 당선작으로 선정된 업체에게는 솔라시도 레저‧리조트 주택단지에 대한 설계권을 부여한다.
공모의 설계 대상은 솔라시도 부지 내 조성하는 약 2000세대 레저 주택단지인 솔라시도 골프앤빌리지(이하 SGV)와 복합커뮤니티시설, 그리고 약 2200세대 리조트 공동주택단지를 포함하며, 부지 면적은 약 53만㎡(공동주택 4필지 49만9829㎡, 커뮤니티용지 3필지 3만1014㎡)이다.
레저 주택단지 SGV는 약 2000세대 규모의 공동주택과 클럽하우스, 스포츠센터와 쇼핑센터, 중앙정원 등 복합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된다. 현재 운영 중인 퍼블릭 골프장 ‘솔라시도CC’의 골프빌리지로서, 세컨드하우스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단지로 계획하고 있다.
리조트 공동주택단지에는 약 2200세대 규모의 공동주택과 약 19만㎡에 이르는 단지내 외부공간을 활용한 국내 최초 프랙티스 골프코스와 파크골프, 수공간 놀이시설 등 다양한 야외 스포츠 커뮤니티가 조성될 예정이며 골프와 낚시, 승마, 요트 등을 즐길 수 있다.
이곳은 커뮤니티센터를 통해 식사서비스를 포함한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오너십(평생회원) 호텔에 준하는 리조트 공동주택단지로서, 전원주택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주거 상품으로 개발, 공급될 전망이다.
레저 주택단지 SGV와 리조트 공동주택단지 외에도 솔라시도에는 약 1000세대 규모의 저밀도‧저층‧고품격을 표방하는 ‘헬스케어 단지’가 계획됐다.
BS산업 관계자는 “단지 내 다양한 스포츠, 여가활동이 가능한 주거단지, 호텔식 서비스를 갖춘 세컨하우스 등 새로운 주거형태에 대한 니즈는 계속 다양해지고 있지만 시중 주거상품은 이와 무관한 정주형 중심이 대부분”이라며 “이번 설계 공모를 통해 '자연과 사람, 기술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라는 솔라시도 개발 목표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설계안을 채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솔라시도는 한양, BS산업 등 보성그룹과 전라남도, 해남군 등이 함께 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인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이 전남 해남군 일대 약 2090만㎡ 부지에 추진 중인 대규모 민관 협력 도시개발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