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더 붉어지는 얼굴,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2021-01-14 김용우 기자
안면홍조는 얼굴에 열감이 느껴지면서 붉게 달아오르는 질환으로, 얼굴 피부 진피층에 위치한 모세혈관의 확장 및 탄력 저하로 인한 현상이다. 양 볼이 빨갛게 변하거나 심한 경우 이마와 코, 얼굴 전체가 붉게 달아오른다.
안면홍조의 원인은 다양하다. 피부의 모세혈관은 온도 변화, 음주, 운동, 장시간 고온이나 저온 노출, 여성 호르몬 감소 등에 의해 기능이 떨어져 울혈이 되거나 확장된다. 겨울철 안면홍조 증상이 심해지는 것은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인한 혈관 확장이 원인이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나 격렬한 운동 시 얼굴이 잠깐 붉어지는 것이 아니라 1~2시간 이상 붉은 상태가 지속될 경우, 또한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준다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안면홍조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증상은 더욱 심해지고 혈관과 피부의 전반적인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지기 때문이다.
안면홍조 치료를 위해서는 피부 노화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레이저 시술을 통해 혈관병변, 안면홍조 뿐만 아니라 피부 탄력, 모공 개선, 잔주름 리프팅의 효과를 본다면 더욱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안면홍조와 색소질환 치료와 동시에 콜라겐 재생을 유도해 피부결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면 일석이조다.
안면 홍조 치료용 레이저는 아이콘, 레블라이트 SI 등 다양하다. 그 중 ‘시너지 멀티플렉스’는 미국 레이저 기업인 사이노슈어의 레이저로 안면홍조, 딸기코, 붉은 여드름흉터 치료에 효과적인 기기다. 확장된 노화혈관을 수축시키거나 제거함으로써 새로운 젊은 혈관을 생성시키고, 혈관 주위 노화된 콜라겐에 열 자극을 줌으로써 새로운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모세혈관확장증을 치료하고 피부 건강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킨다.
겨울철 안면홍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속 당김, 따가움, 작열감 등의 불편함이 동반된다면 홍조로 진단하고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레이저를 적절하게 시술하면 혈관 치료를 통해 붉고 민감한 피부를 건강한 피부로 회복시킬 수 있다.
하늘느낌피부과의원 최천필 원장(피부과 전문의)은 “안면홍조, 주사 피부염 환자의 대부분은 피부장벽이 손상되고 약해져 있어 치료 시 피부장벽을 재생하고 회복시키는 과정이 무척 중요하다”며, “시너지 멀티플렉스 레이저를 이용하면 진피층의 콜라겐을 생성해주기 때문에 치료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