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존 리 홍콩 행정장관 당선인에 '전적으로 신뢰…일국양제 이행'
2022-05-30 강영임 기자
[토토 사이트 커뮤니티 강영임 기자]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30일 베이징을 찾은 존 리 홍콩 행정장관 당선인에게 축하 인사와 함께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를 변함없이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이날 리 당선인에게 축하 인사를 건네며 “(홍콩) 새 행정부는 분명히 새로운 환경을 조성하고 홍콩의 발전에 새로운 장을 구성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관영 통신 신화사를 인용해 전했다.
그러면서 시 주석은 “지난 25년간 많은 도전에도 불구하고 홍콩의 일국양제는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성공을 이뤘다”면서 “이 원칙을 포괄적이고 정확하게 이행한다는 중앙 정부의 결심은 흔들린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중앙 정부, 홍콩특별행정구 행정부, 모든 사회 분야의 합동 노력으로 홍콩은 혼란에서 안정을 되찾았다”며 “이제 우리는 번영을 향해 나아갈 중요한 때에 있다”고 부연했다.
시 주석은 리 당선인을 향해 “중앙 정부는 당신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중국 국무원은 지난 20일 리 당선자를 신임 홍콩 행정장관에 임명했다. 그는 홍콩의 주권 반환 25주년 기념일인 오는 7월 1일 6대 홍콩 행정장관으로 취임하게 된다. 임기는 5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