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권력 남용 결과 얼마나 참혹한지 인지해야”
“적정 시점에 제 입장 말할 기회 가질 것”
2023-02-22 최나영 기자
[토토 사이트 커뮤니티 최나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 “권력 남용의 결과가 얼마나 참혹한지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기 바란다”고 윤석열 정부에 경고했다.
이 대표는 22일 국회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 권력을 남용해서 특정인을 죽이겠다고 공격하는 것이 국가 경영에 맞는 일인가”라며 “전무후무한 대한민국 검찰사의 역사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이 대표는 “제가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로 일하면서 ‘이재명은 공개된 표적이기 때문에 이재명 곁에 있는 것만으로도 표적이 된다”며 “언제든 공격당할 수 있기 때문에 내 근처에 있다면 철저히 조심하라고 말해왔다”고 전했다. 이어 “다행히 제 주변 사람, 이웃집, 친지, 후원금을 냈다고 조사받는 수없는 많은 사람 중 문제되는 사람은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런 식으로 국가 권력을 남용해서 되겠나”라며 “수사권을 가지고 보복하면 그게 깡패지 검사겠나. 국가권력을 가지고 장난하면 그게 깡패지 대통령이냐”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가권력은 위중한 것이고 신중하게 꼭 필요한 것에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표는 “적정 시점에 제 입장을 말씀드릴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는 말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