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토토 커뮤니티

EU 집행위원장 '다음주중 우크라이나 EU 후보국 자격 부여 결정'

2022-06-12     강영임 기자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다음주까지 우크라이나의 EU 가입 후보국 자격 부여를 권고할지 결정할 예정이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1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깜짝 방문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EU 가입 문제에 대해 논의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날의 논의로 인해 다음주까지 (우크라이나의 EU 가입 신청에 대한) 평가를 마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영국 일간 가디언을 인용해 전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EU 가입을 위해) 많은 일을 했다”며 “EU로 향하는 우크라이나의 여정을 지원하고 싶다”고 밝혔다.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오는 17일 우크라이나의 EU 가입 후보국 지위 부여에 대한 의견을 정리해 회원국에 권고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집행위원회가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23~24일 EU 정상회의에서 27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찬성할 경우 우크라이나는 EU 가입 후보국 지위를 부여받게 된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유럽 전역이 러시아의 목표이고 우크라이나 전쟁은 이번 공격의 첫 단계일 뿐”이라며 “EU의 이번 결정은 우크라이나는 물론 유럽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