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 준공
2023-07-09 김언한 기자
[토토 사이트 커뮤니티 김언한 기자] 포스코홀딩스는 전남 율촌산업단지에서 '포스코HY클린메탈'의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을 준공했다고 9일 밝혔다.
포스코HY클린메탈은 포스코홀딩스와 중국 화유코발트사, GS에너지가 합작한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전문 회사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번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을 준공해 배터리사에서 발생한 공정스크랩 및 폐배터리로부터 원료 금속을 회수하고, 이를 다시 이차전지 소재 생산에 활용하는 '친환경 자원 순환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를 통해 광산 채굴 등 원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은 연간 블랙파우더 1만2000t을 처리해 니켈 2500t, 코발트 800t, 탄산리튬 2500t 등 이차전지 소재의 원료가 되는 금속 자원을 회수할 수 있다.
앞서 포스코홀딩스는 지난해 8월 폴란드에 PLSC(Poland Legnica Sourcing Center) 공장을 설립했다. 이곳에서 이차전지 스크랩과 폐배터리를 파쇄해 블랙파우더를 만든 뒤 이를 전남 율촌산업단지의 리사이클링 공장에 공급한다. 리사이클링 공장은 이차전지 소재 원료 금속을 추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