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판교 R&D 센터. 사진=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판교 R&D 센터. 사진=엔씨소프트

[데일리한국 장정우 기자] 엔씨소프트가 2024년 3분기 실적 결산(연결기준) 결과 매출 4019억원, 영업손실 143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9% 증가하고,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마케팅비 등 영업비용 증가로 적자 전환했다. 당기순이익도 영업손실과 환율 변동에 따른 외환 관련 영업외손실로 적자를 기록했다.

영업비용은 4162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6%, 전년 동기 대비 2% 늘었다. 마케팅비는 487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80%,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했다. 신작 출시 및 라이브 게임 대규모 업데이트로 인한 마케팅 사업 활동의 영향이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 2862억원, 아시아 494억원, 북미·유럽 282억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381억원이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분기 대비 16% 증가한 2534억원을 기록했다. ‘리니지M’은 6월 출시한 리부트 월드 효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49% 늘었고, 이용자 지표를 안정적으로 유지 중이다.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전분기 대비 6% 감소한 807억원이다.

지난달 1일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쓰론 앤 리버티’(TL)는 글로벌 이용자 452만명을 돌파했다. 출시 직후 스팀 글로벌 최고 판매 1위에 오른 뒤 주요 국가에서 꾸준히 매출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블레이드 & 소울’은 10월 ‘BNS NEO’ 서버를 출시한 후 높은 트래픽을 유지 중이다.

엔씨소프트는 미래 경쟁력을 갖춘 게임 개발 및 신사업 부문을 독립해 4개의 법인을 신설한다. TL, ‘LLL’, ‘TACTAN’(택탄) 등 IP(지식재산권) 3종을 독립된 게임 개발 스튜디오로 출범하고, AI 전문 기업을 신설해 AI기술 고도화와 사업화를 추진한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창의성과 진취성을 극대화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엔씨소프트는 핵심 IP 확장과 신규 IP 확보를 목표로 게임 개발에 집중한다. 리니지 IP 기반의 신작 ‘저니 오브 모나크’는 올해 4분기 중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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