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교육센터 시스템 고도화

사진=티맥스소프트
사진=티맥스소프트

[데일리한국 김정우 기자] 티맥스소프트는 오픈소스 중심의 통합 미들웨어 플랫폼 ‘하이퍼프레임’을 적용한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교육센터 시스템이 행정안전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2022년 클라우드 전환 성공사례’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티맥스소프트는 웹서버, 웹애플리케이션서버(WAS), 프레임워크 등 오픈소스 미들웨어 제품을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해 통합 제공하는 하이퍼프레임을 통해 이번 우수사례 선정을 이끈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분기별 교육과정 모집 이벤트 대응 프로젝트에 참여, 교육센터 시스템 서버의 효율성 향상을 지원했다.

티맥스소프트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교육센터 수강신청 홈페이지에 수많은 접속자가 집중되는 시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하이퍼프레임을 통해 웹서버, 웹애플리케이션서버 등을 사전에 대폭 증설하고 기존 서버 성능을 고도화했다.

그 결과 지난해 5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 교육센터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한 후 본격적인 운영 단계였던 같은 해 6월 고충상담원 2분기 수강신청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었다. 티맥스소프트에 따르면 증설된 서버로 동시간대 접속자가 분산돼 페이지 로딩 속도가 대폭 개선됐다.

또한 티맥스소프트는 이번 프로젝트를 함께 한 클라우드 MSP(관리 서비스 제공사) 기업·기관 담당자와 사전 컨설팅을 진행하고 체계적인 서버 증설 계획, 클라우드 자원 정책 등을 논의하며 긴밀한 협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업무와 시스템 운영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티맥스소프트는 앞으로도 하이퍼프레임의 공공 분야 레퍼런스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기 위해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 사업과 오픈소스 확산세에 발맞춰 관련 시장 공략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써 오픈소스 제품의 설정과 제어를 담당하는 ‘하이퍼프레임 매니저’로 최근 공공기관 사업 발주 시 우선 구매 대상 자격을 얻을 수 있는 ‘GS(굿소프트웨어) 인증 1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또한 비즈니스 경쟁력 차원에서 제품을 고도화하고자 올해 2분기 중 고객의 시스템 운영 편의성을 높이는 신규 모니터링 기능을 배포하고 올해 안에 강화된 다양한 클라우드 지원 기능을 추가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이형배 티맥스소프트 대표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을 비롯해 수강신청에 참여한 교육생들까지 클라우드 전환 효과를 직접 체감할 정도로 개선된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시스템 안정성을 제고하는 데 하이퍼프레임이 핵심 역할을 하면서 강력한 오픈소스 미들웨어 기술력과 제품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하게 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