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안효문 기자] 엔카닷컴은 예비 IT 개발자와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엔카닷컴의 IT 기술 성과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엔카테크 2023(EncarTech 2023)’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엔카닷컴은 연간 120만대의 중고차 매물이 등록되고, 누적 앱다운로드 1000만건을 넘어선 대형 중고차 플랫폼이다. IT 기술을 기반으로 ‘엔카진단’, ‘엔카보증’, ‘엔카홈서비스’, ‘엔카 비교견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쌓은 노하우를 미래 예비 개발자들과 공유하고 업계 성장을 함께 도모하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엔카테크 세미나는 18~23일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테크’, ‘서비스 비하인드’, ‘컬처’ 등 3개 세션 23개 주제로 각 담당자들의 발표를 담은 영상이 ‘EncarTech’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됐다.
먼저 김명주 엔카닷컴 CTO는 기조연설에서 엔카닷컴의 성장 과정과 함께 겪어왔던 기술적 도전과 과제들을 어떻게 극복해 왔는지에 대해 소개하고 엔카테크를 개최하게 된 계기도 설명했다.
김 CTO는 “엔카닷컴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기업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몇 년간 크고 의미 있는 IT 기술적 변화들이 있었다”며 “그 동안 엔카닷컴의 기술적 도전과 경험이 비슷한 고민과 문제를 겪고 있는 업계 관계자들과 예비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엔카닷컴 최초의 온라인 기술 세미나를 기획하고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테크 세션에서는 각 담당자들이 클라우드 도입기부터 플랫폼 환경 개선, 보안 대응, QA, 앱 개발 등 각 팀 별의 업무 내용과 함께 운영 노하우들을 발표했다. 해당 세션에서는 ‘엔카앱 CI & CD’, ‘이미지 1억장 AWS 마이그레이션’, ‘사용자 이상 행위 모니터링과 보안 조치 체계’ 등과 같이 원활하고 효율적인 플랫폼 및 서비스 운영을 위한 다양한 기술 사례들이 소개됐다.
서비스 비하인드 세션에서는 엔카의 주요 서비스 개발과 고도화에 적용된 IT 기술들이 소개됐다. ‘비교견적 프로 서비스 개발기’, ‘엔카 ‘홈서비스 DDD’, ‘AI in 엔카닷컴’ 등 IT 기술을 기반으로 서비스 고도화를 이룬 엔카의 성공 사례들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컬처 세션에서는 업무에 집중하는 환경을 만들고 지원하는 개발 문화와 주니어 개발자들의 성장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엔카 테크팀만의 차별화된 업무 환경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한편, 엔카닷컴은 지속적인 기업 성장을 도모하고자 전문적인 IT 개발 인력 채용을 상시 운영해 IT 기업으로서의 기업 역량을 더욱 높일 방침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