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청각장애인 위한 ‘온도’ ‘엑스퍼트 아이엔씨’ 대상
​​​​​​​총상금 3100만원...엑셀러레이팅·법률지원 등 혜택 제공

20일 서울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열린 ‘제7회 디테크 공모전’ 본선 참가자들이 시상식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디엘지 제공
20일 서울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열린 ‘제7회 디테크 공모전’ 본선 참가자들이 시상식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디엘지 제공

[데일리한국 민병무 기자] 저시력 및 시각장애인 부모를 위한 저용량 액체 계량 도구 아이디어를 낸 ‘온도’와 청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 자막 안경을 선보인 ‘엑스퍼트 아이엔씨’가 제7회 디테크(D-Tech) 공모전 트랙1과 트랙2에서 각각 대상을 받았다.

법무법인 디엘지(옛 디라이트)는 20일 드림플러스 강남 지하 1층 이벤트홀에서 ‘온도’와 ‘엑스퍼트 아이엔씨’를 대상으로 선정하는 등 디테크 공모전을 성황리에 마쳤다. 디엘지는 스타트업과 기술벤처에 특화한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ICT, 인공지능, 블록체인과 웹3.0, 콘텐츠와 미디어, 헬스케어, 핀테크 분야 등 디지털과 4차산업혁명 분야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일곱 번째 맞은 디테크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장애인들이 겪는 일상적 어려움을 해결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발굴하는 공모전이다. 시상은 아이디어 및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하는 트랙1과 실제 출시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평가하는 트랙2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170개 팀 이상이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최종 대상에는 트랙1 ‘온도’(저시력 및 시각장애인 부모를 위한 저용량 액체 계량 도구), 트랙2 ‘엑스퍼트 아이엔씨’(청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 자막 안경)가 선정됐다.

트랙1 대상을 수상한 조한 온도팀 팀장은 “‘약손’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도움과 응원을 해준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저희 제품이 저시력 및 시각장애인 부모님들의 자립 및 삶의 질 개선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트랙2의 엑스퍼트 아이엔씨 김병준 총괄은 “앞으로도 더 많은 청각장애인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청각장애인들의 교육, 일상, 경제활동에서 문화향유까지 모든 생활을 보조할 수 있는 제품으로 거듭나겠다”고 대상 수상 소감을 전했다.

트랙1의 최우수상과 우수상은 각각 위니팩(장애인이 음료를 마시기 위해 필요한 빨대 우유팩), 연두케어(마음의 재활을 돕는 동기부여 AI 챗봇)가 수상했다. 트랙2의 최우수상과 우수상은 소리를 보는 통로(AI 기반 빠른 타이핑 시스템), 아이쉐어넷(시각장애인 공간인지 시스템)이 수상했다.

이외에도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회장상, 에듀테크협회장상 등 특별상 수상도 진행됐다.

수상팀에게는 총 3100만원의 상금과 함께 주최 및 후원기관 인턴십 기회, MYSC의 전문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법률·회계·특허 분야 전문가 자문, 선배 기업과의 멘토링 등 실질적인 성장을 위한 패키지가 제공된다.

조원희 법무법인 디엘지 대표변호사는 “올해부터 디테크 협의체 운영을 통해 장애 관련 혁신 기술 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창의적인 솔루션 발굴을 통해 모두가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는 포용적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디테크 공모전은 민관이 협력하는 공익 프로젝트다. 법무법인 디엘지를 비롯해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엠와이소셜컴퍼니(MYSC), 한국인공지능협회, 한국장애인재활협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또한 보건복지부, 서울특별시, JYP엔터테인먼트, 서일이앤엠,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가 후원사로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다음은 수상자 명단이다.
◇트랙1
△대상(보건복지부장관상장)-온도(저시력 및 시각장애인 부모를 위한 저용량 액체 계량 도구)
△최우수상(서울시장상장)-위니팩(장애인이 음료를 마시기 위해 필요한 빨대 우유팩)
△우수상(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상)-연두케어(마음의 재활을 돕는 동기부여 AI 챗봇)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회장상-포인티지(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교육 플랫폼) / 라이온(실시간 수어 번역 시스템)
△에듀테크협회장상-포인티지(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교육 플랫폼)

◇트랙2
△대상(보건복지부장관상장)-엑스퍼트 아이엔씨(청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 자막 안경)
△최우수상(서울시장상장)-소리를 보는 통로(AI 기반 빠른 타이핑 시스템)
△우수상(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상)-아이쉐어넷(시각장애인 공간인지 시스템)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회장상-데프누리(농인을 위한 맞춤형 관광플랫폼) / 써큘러스리더(인지처리능력 향상을 통한 난독 치유 솔루션)
△에듀테크협회장상=써큘러스리더(인지처리능력 향상을 통한 난독 치유 솔루션)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