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욕 자극·신규 고객층 확보...화제성 높이는 기업간 협업 활발
[데일리한국 민병무 기자] 고향의 맛 다시다의 감칠맛을 살린 ‘다시다 떡볶이’, 단짠단짠 짜장라면과 영화관의 만남 ‘CGV 짜파게티 팝콘’.
최근 MZ세대를 겨냥한 이색 콜라보가 인기를 끌고 있다. 톡특한 경험을 중요시하고 SNS 인증을 즐기는 ‘펀슈머(Fun+Consumer)’들이 늘어나며 신규 고객층을 잡기 위한 브랜드 간 협업이 한창이다. 이 같은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즐거움을 제공하고, 브랜드 화제성을 높인다. 또한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르는 MZ세대의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는 점에서 기업 간 협업이 활발해지는 추세다.
이는 식품·유통업계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음향 및 악기 전문 기업 야마하뮤직코리아는 의류 브랜드와 손을 잡고 특별 패키지를 출시하고, 복합문화공간에 이색 체험존을 연출하는 등 소비자 발길 잡기에 한창이다.
◇ 의류 브랜드 콜라보로 탄생한 야마하 무선이어폰 ‘TW-E5B’
지난 6월 야마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언코티드247’과 콜라보 한 무선 이어폰 TW-E5B 패키지를 선보이며, ‘Make Waves’ 브랜드 로고 그래픽을 감각적으로 해석한 티셔츠 증정 이벤트를 진행했다.
야마하 관계자는 일상 속 활력이 되는 음악을 생동감 있게 전하는 당사와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매력적으로 표현하는 언코티드247의 아이덴티티가 일치해 특별 콜라보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무선 이어폰 ‘TW-E5B’는 아티스트의 감정과 연주를 실감 나게 구현하는 ‘TRUE SOUND’를 선사하는 제품이다. 깨끗한 고음역대와 입체감 있는 저음역대를 구현해 생생한 사운드를 제공하며, 음역대 볼륨 밸런스를 조절해 청력 손상을 막는 리스닝 케어 기능, 주변 소음과 음악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앰비언트 사운드 기능 등 음향 퀄리티에 충실했다.
성능뿐 아니라 디자인도 중요시 여기는 MZ세대를 겨냥해 블랙, 블루, 브라운, 그레이 4색 컬러로 출시됐으며, 남녀노소 모두에게 어울리며 인체 공학적 곡선 디자인으로 장시간 착용 시에도 편안하다. 언코티트247과 콜라보 한 TW-E5B 패키지는 출시 직후, 큰 인기를 끌었다.
◇ 체험 프로그램이 가득!...복합문화공간서 만나는 야마하
단계적 일상 회복 이후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 팝업스토어도 인기다. 야마하는 연희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연남장’에서 8월 말까지 진행하는 클래식 유튜버 ‘또모’의 ‘피아노의 숲’ 전시에 피아노 7대를 지원했다.
이번 전시는 숲 콘셉트로 꾸며졌다. 나무와 꽃들 사이에서 화려함을 자랑하는 디지털 피아노, 미디어아트 속 몽환적 분위기를 뽐내는 자동 연주 피아노 등 다양한 테마로 기획해 방문객들의 인증샷 촬영을 불러일으킨다.
관람객들이 피아노를 연주해 보는 참여형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고전부터 낭만, 뉴에이지, 재즈 등 다양한 악보집이 마련돼 있으며, 현장에서 특별 챌린지에 참여한 고객 대상으로 야마하 보냉백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야마하는 이번 전시회에 디지털 피아노 CLP-795GP, 포터블 키보드 PSR-E473, 자동 연주 피아노 디스클라비어 등을 지원했다. 일반 악기와 달리 연주자 없이도 스스로 건반을 연주하는 디스클라비어로 듣는 재미와 눈으로 보는 즐거움을 더했으며, 제품 판매점이 아니면 만나기 힘든 신제품도 체험 공간에서 자유롭게 연주하도록 구성했다.
야마하뮤직코리아 관계자는 “일부 고객분들께서 음악은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데, 이 같은 고정관념을 깨고 좀 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게 됐다”며 “이외에도 아티스트와 협업하거나, 페스티벌 같은 오프라인 행사 협업도 준비 중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바란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 명품 피아노 ‘뵈젠도로퍼’와 함께 한 고전·낭만·근현대의 빈 음악 살펴봤다
- 야마하뮤직코리아 야마하음악교실 타운센터’ 가맹사업 신규 파트너 모집
- 음악·영화·게임 마니아라면 주목!...야마하뮤직 ‘콤팩트 사운드바’ 와디즈 단독펀딩
- 라이브 스트리밍·홈레코딩 작업에 안성맞춤...야마하뮤직 2세대 ‘AG 시리즈’ 믹서·마이크 출시
- 연주자와 하나 된듯한 소리...야마하뮤직 그랜드피아노 ‘CFX’ 11년만에 신모델 나왔다
- 어쿠스틱 뺨치는 디지털피아노...야마하뮤직 ‘아리우스 시리즈 4종’ 출시
-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에 ‘야마하 플래그십 피아노 CFX’ 울려 퍼진다
- 부다페스트에서 건반 누르자 서울 피아노가 연주...야마하뮤직 ‘디스클라비어’ 원격수업 진행
- 야마하 풀사이즈 그랜드 피아노 ‘자라섬재즈페스티벌’에 울려 퍼진다
- 서울과 제주서도 온라인 소통하며 합주...야마하뮤직 ‘싱크룸’ 국내 첫 론칭